배당금 배당기준일 알아보자

주식을 하면서 배당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배당주를 사고 배당금을 받으면서 궁금해졌습니다. 배당금에 대해 자세히 공부를 하고 배당금 절차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배당을 받을 수 있는 종목과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고배당주만 골라서 사고 싶다면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배당금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배당금

쉽게 설명하면 회사가 1년동안 우리 회사에 투자를 해주셔서 감사하다는 의미로 주주분들게 회사가 번 돈을 현금으로 나눠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배당은 1년동안 회사가 벌어들인 수익이 얼마인지 발표하는 것을 연간 결산이라고 합니다.

 

배당금 입금시기

우리나라 회사들은 12월 말에 결산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2월 말에 회사의 순이익 중 일부를 수식에 투자해주신 투자분들에게 나눠 가기겠다(배당하겠다)를 다음년도 3월에 결정됩니다. 이 배당금은 계좌에 보통 4-5월에 들어오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종목은 보통 연말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당기준일

배당금은 배당 기준일이라는 특정 시점에 종목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님께만 배당을 주게 됩니다. 배당을 받고 싶다면 배당 기준일을 꼭 확인하고 매수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종목들은 12월 결산을 하기 때문에 연말 배당 기준일을 알아보시고 그날에 종목을 보유하고 계셔야 합니다. 보통 12월 31일에는 거래소가 열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거래소가 열리는 마지막 영업일로부터 2일전에 종목을 보유하고 계신분들만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연말 배당을 하시면 최근에는 분기, 반기 배당도 하고 있습니다. 3월, 6월, 9월에도 배당을 합니다. 내가 3월 기준 배당을 받고 싶다면 3월 배당기준일을 찾으셔서 종목을 날짜에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해당 월의 마지막 영업일의 2일전입니다. 예를 들어 3월 배당금을 받고 싶다면 3월 31일 2일전 영업일 기준으로 3월 29일까지 종목을 가지고 있으면 됩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대부분의 기업은 1년에 1회 배당금을 지급하는데 삼성전자는 연 4회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따라서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은 분기별 4월, 5월 8월 11월 중순에 지급됩니다.

삼성전자 주식의 배당금을 받고 싶다면 배당기준일을 고려해 종목을 매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분기 배당금을 받고 싶다면

  • 3월 31일까지 삼성전자 주식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3월 29일까지 삼성전자 주식을 매수해야 합니다

안전하게 3일전 28일까지 종목을 매수하는게 좋겠습니다!!!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2023년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1분기 5월 18일
2분기 8월 16일
3분기 11월 15일
4분기 4월 17일

 

배당금 계산

주당배당금(DPS)라는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배당은 가지고 있는 주식의 개수에 비례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 1주당 배당금을 주당배당금(DPS)라고 합니다. A라는 종목을 만원으로 10만원 어치를 샀다면 이 종목의 주당 배당금이 500이라면 얻을 수 있는 배당수익률은 5%입니다.

고배당주라고 부르는 종목은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입니다.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서 배당을 많이 주는 종목은 4~5%정도입니다. 일반적인 배당수익률 평균은 2%내외입니다. 주가가 올라가서 수익을 낼 수 있지만 배당을 통해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배당금

배당금 검색 사이트

배당을 많이 주는 종목을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네이버 금융에서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증시 택에서 왼쪽에 배당부분을 누르면 배당 수익률 순서대로 정리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 네이버금융>국내증시>배당
  • 최근 3년동안 꾸준히 배당금을 주고 있는 종목 선택
  • 거래대금이나 시가총액을 보면서 규모있는 회사를 선택

처음 들어가보신다면 배당수익률을 보고 놀랄수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을 무조건 사면 좋을까요? 보통 종목을 매수하는 순간에는 배당이 얼마인지 정해지지 않습니다. 배당은 12월에 매수를 하고 다음해 3월에 결정이 되기 때문입니다. 사이트에 있는 배당률은 작년보다 배당률을 높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종목이 작년 정도의 배당을 올해도 준다고 가정하고 계산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주의할 점은 배당수익률이 10% 넘어가는 종목들의 과거 3년 대방금 추이를 살펴봐야 합니다. 배당수익률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종목은 갑자기 작년에만 배당금을 높여 이상하게 높아져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배상수익률이 작년 기준으로 계산이 되었기 때문에 높게 나타납니다. 배당금이 낮은 종목이더라도 최근 3년동안 꾸준히 주고 있거나 배당금을 늘려온 종목에 투자하는게 안전합니다.

 

네이버 금융 바로가기!

신용점수 조회 나이스 KCB 점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