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 치료 관리 방법

환절기가 되면서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을이 되면 온도차로 인해 비염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알러지 반응에 의해 코 점막에 염증 반응이 생기는 것으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비염 치료 관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비염 치료

알레르기 비염

코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당연히 콧물이 나고 코가 막힙니다. 심해지면 코가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증후군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후각이 손실되는 경우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비염의 원인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꽃가루가 코속에 들어왔을 경우 외부의 적이라고 인식합니다. 그래서 외부의 적을 삼켜서 버리게 됩니다. 외부의 적을 대비해서 몸에는 항체가 형성되게 됩니다. 하지만 알레르기가 심한 사람은 항원(외부의 적)이 몸으로 들어오면 쫒아내기 위해 항체를 엄청나게 내보내게 됩니다. 외부 항원에 대해서 정상적인 반응이 아니고 과한 과민반응을 보내는 것을 알레르기 반응이라고 합니다.

외부 항원에 의해 코는 염증 물질과 콧속에서 치열하게 싸우게 됩니다. 염증물질이 싸우게 되니 점막이 불어서 통증이 생기고 가렵고 아프고 피가 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 만성이 됩니다. 콧속에 있는 점막의 세포들이 파괴되다보니 심한 경우 후각이 손실되기도 합니다.

 

비염 치료

비염 치료

비염이 시작되어 콧물이 나거나 코가 아프다면 콧속을 진정시켜야 합니다. 이렇게 진정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 항히스타민제입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우리 몸속에서 과한 과민반응을 잠재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항히스타민제는 먹는 약으로 유명합니다. 먹는 약과 콧속에 뿌리는 약 등을 적절하게 처방받으면 비염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비염은 비염이 시작되기 전에 시작해야 합니다. 콧속에서 콧물이 나거나 아프다면 후속 조치에 불과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첫번째 치료는 후처치가 아닙니다. 그럼 어떻해야 할까요? 알레르기 유발 원인물질을 피하는 것입니다. 원인물질 회피를 하기 위해서는 원인진단이 중요합니다.

 

비염 치료

알레르기 검사

알레르기 검사로 많이 쓰이는 것은 MAST검사라고 합니다. 피검사로 가능합니다. 채혈을 통해 한번에 여러가지 알레그겐에 대한 반응을 검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검사만으로는 완벽하게 알 수 없습니다.

이 검사의 정확도를 높게 하려면 알레르기 반응이 심하게 일어났을 때 약을 먹지 않고 병원을 내원하여 채혈 검사를 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계절성 항원

계절성 항원은 계절을 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봄에는 꽃가루, 여름에는 풀, 가을은 잡초등이 있습니다.

  • 3,4,5월 증상이 심하다면 나무 꽃가루 알레르기
  • 6,7월 초여름 증상이 심하다면 풀 꽃가루 알레르기
  • 8,9,10월 초가을에 증상이 심하다면 잡초 꽃가루 알레르기

 

계절과 관계 없는 항원

대표적인 것으로 집먼지, 진드기입니다. 곰팡이, 동물의 털, 각종 음식물입니다.

계절과 관계 없는 항원은 그 원인을 피하면 됩니다. 음식물을 먹지 않고 동물을 피하면 그만입니다. 하지만 계절성 항원은 피할 수가 없습니다. 계절마다 꽃가루가 온사방으로 날라다닙니다.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도 마찬가지입니다. 피할수가 없습니다.

 

비염 치료

비염을 피하는 방법 3가지

  1. 온도와 습도 : 실내습도 50%, 온도 24도 이하 유지
  2. 침실 관리 : 이불은 자주 햇빛에 널어 말리고 55도 이상 뜨거운 물에서 세탁
  3. 청소 : 바닥 카페트는 무조건 피하세요

집먼지 진드기는 75~80% 습도와 25~28도 온도에서 서식합니다. 진드기는 습도가 50%가 떨어지면 사망하게 됩니다. 따라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습관을 가지는게 좋습니다.

침실관리는 중요합니다. 진드기는 사람의 각질을 먹고 삽니다. 이불은 햇빛에 자주 말리고 자주 세탁하는게 좋습니다. 베개나 매트리스는 가죽이나 비닐로 싸서 보관해야 합니다.

청소에서 중요한 것은 바닥입니다. 비염의 적은 카페트입니다. 카페트는 피하고 장판이 좋습니다. 매일매일 닦아주세요, 소파는 패브릭소파보다는 나무나 가죽소파가 좋습니다. 패브릭은 진드기가 그대로 쌓여있습니다. 진공청소기로 청소를 해도 70%이상 제거되지 않습니다.

 

매일은 관리가 힘들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관리를 한다면 조금이라도 비염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비염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음식 바로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