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 조건 금리 서류 알아보자

대출은 집을 사거나 급하게 돈이 필요할 경우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갑자기 대출을 받는다면 당황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대출의 종류가 많지만 오늘은 신용대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대출이란 무엇인가?

대출은 크게 담보대출과 신용대출로 분류됩니다.

담보대출은 담보가 되는 물건 즉 집, 땅, 보증서 등을 은행에 담보로 맡기고 돈을 빌리는 것입니다. 신용대출은 개인의 신용 즉 직업, 소득, 대출이력 등으로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것입니다. 신용대출은 개인의 신용도로 돈을 빌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속득자나 전문직종의 직업군이라면 우대금리, 우대한도를 제공하는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 금리와 한도?

신용대출은 개인의 신용도와 은행거래의 실적를 파악해 심사를 거쳐 산출됩니다. 신용등금은 신용평가기간 KCB,NICE를 참고합니다. 최종 금리는 은행별로 자체 신용등급으로 최종 결정됩니다. 소득과 직업등 신용도를 심사에 올리고 최종 결과가 나오면 대출 금리를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연 소득의 70%~250%사이로 결정이 됩니다.

1.일시상환과 분할상환

돈을 갚는 방식은 일시상환과 분할상환으로 구분됩니다.

  • 일시상환 : 대출을 빌린 기간동안 이자만 내고 만기일에 원금을 전액 갚는 것
  • 분할상환 : 대출을 빌린 기간동안 원금을 균등하게 나눠서 원금 + 이자를 매달 갚는 것

일시상환의 대표적인 상품은 ‘전세자금대출’입니다. 전세를 계약할때 전세자금대출을 받아서 2년동안 이자만 은행에 냅니다. 전세 만기가 끝나는 시점에 보증금을 받아서 은행에 원금을 갚는 방식입니다.

분할상환방식은 이자와 원금을 같이 갚는 방식입니다. 원금분할상환과 원리금분할상환으로 분류됩니다.

  • 원금분한상환 : 원금 +이자를 일정하게 갚는 방식. 초기에 금액이 큼
  • 원리금분할상환 : 원금과 이자를 합한 원리금을 매달 같은 금액으로 갚는 방식. 이자가 많아짐

 

2.고정금리와 변동금리

고정금리는 대출을 빌리고 갚을때까지 고정된 이자만 부담하는 방식입니다. 이자가 변하지 않기 때문에 계획을 세우기 편합니다. 만일 시중금리가 올랐을때 금리가 고정되어 있어서 부담이 적습니다. 하지만 변동금리보다 1%가량 높게 책정이 됩니다.

변동금리는 대출을 빌리고 갚을때까지 이자가 변합니다. 시중금리에 따라 이자가 변하기 때문에 계획을 세우기 불안합니다. 이자가 낮으면 적게내는 장점이 있지만 금리가 오르게 되면 많은 이자부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 서류?

신용대출은 개인의 신용도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많습니다. 은행별로 금리가 다르기 때문에 우선 주거래 은행을 먼저 상담을 받고 다른 은행도 상담을 받는게 좋습니다. 상담을 받을 때는 기본적인 서류를 가지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서류가 없다면 신용도를 파악하기 힘들어 은행을 재방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직장인 : 재직증명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 사업자 : 사업자등록증, 소득금액증명원

1금융 2금융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