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금융 2금융 알아보기!

금융의 구분 – 1금융 2금융

뉴스나 일상생활 속에서 1금융, 2금융이라고 많이 부릅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모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명칭은 공식적인 것은 아니고 언론에서 편리하게 부르는 것이 자주 쓰이는 용어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1금융 2금융에 대한 차이는 정확하게 아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금융

1금융권은 우리가 알고 있는 시중은행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의 예금 은행을 지칭하는 은행입니다. 특수은행, 일반은행, 지방은행, 외국계은행, 인터넷전문은행으로 구분됩니다. 1금융 은행들은 정부의 예금자 보호 제도를 통해 5천만원의 예금을 보장해주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그리고 대출을 받을 경우 2금융보다 낮은 금리가 적용됩니다.

특징 국책은행 특수법인 상업은행 자방은행 외국계은행 인터넷은행
은행명 한국은행
수출입은행
KDB산업은행
IBK기업은행
Sh수협은행
NH농협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
KDB하나은행
우리은행
부산,경남
대구,광주
전북,제주은행
SC제일은행
씨티은행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케이뱅크

 

2금융

2금융권은 시중은행과 구별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1금융권을 통화기관이라고 부르고 2금융권을 비통화기관이라고 부릅니다. 주로 보험회사, 증권사, 카드사, 캐피탈사이며 2금융권의 은행은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회원수협, 신협, 지역농협, 산림조합 등이 있습니다.

1금융권보다 예적금의 경우 이자가 높아서 유리합니다. 반면 대출이자는 1금융권보다 높아서 주의해야 합니다. 일부 은행이 예금자보호가 되긴 하지만 거의 되지 않는 은행이 많습니다. 따라서 2금융권을 이용할 경우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 잘 알아보고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1금융과 2금융 비교

1금융과 2금융의 대표적인 차이는 금리입니다. 예적금의 경우 1금융권이 높고 대출의 경우 2금융권이 높습니다. 따라서 저축은 2금융권에 하는 것이 좋고 대출은 1금융권이 좋습니다. 금리가 유리하다는 것이기 때문에 주의할 사항도 있습니다.

신용도에 따라 대출이 결정되는 1금융권과는 달리 신용도가 낮더라도 2금융권에서는 대출이 가능합니다.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게 될 경우 신용점수가 하락합니다. 금융권에서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예적금 금리가 높은 2금융권으로 저축을 할때 예금자 보호가 되는 상품으로 한도내에서 저축을 한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신용점수가 높다면 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는게 좋겠죠?

 

대출 용어 알아보자!!

 

Leave a Comment